[UI/GUI] 타이포그래피 (Typography)
01 브라우저에 폰트가 출력되는 개념
- 디자이너가 노토산스 폰트로 디자인
- 퍼블리셔는 노토산스 폰트로 코드 작성
font-family : {'Noto Sans KR'. san-serif;}
02 기본 폰트 사용법
- windows
- 돋음.ttf
맑은고딕.ttf
: 디지털 px에 최적화 글꼴
- Mac
애플 SD 고딕 네오.ttf
03 웹 폰트 제작과 사용법
03-1 웹 폰트 확장자 종류
ttf
: 힌팅이 있어서 사용 권장otf
woff
: 용량이 작음 => 적극 권장!- eot
- woff2
- svg
※ 확장자가 다양한 이유? 브라우저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!
※ 힌팅
이란?

03-3 웹 폰트 최적화 방법
- 2,350 자 폰트 사용하기.
- weight 적게 사용하기. (글꼴 두께 제한)
03-4 구글 폰트
Google Fonts
Making the web more beautiful, fast, and open through great typography
fonts.google.com
04 폰트 단위 px, pt 이해하기
- PPI
- Picels
- Per
- Inch
- Mac OS = 72 ppi
- windows = 96 ppi
- 1pt = 1px * 96/72
04-1 photoshop px 단위 변경 (Mac OS)
04-2 photoshop px 단위 변경 (windows)
05 디바이스에 맞는 폰트 크기 선정
데스크탑 본문
- 12-18px
- 주로
16 px
사용. - 본문 많은 경우
14-15px
사용. - 유저 연령층 높은 + 가독성 높게
17-18px
사용.
모바일 본문
- 본문 많은 경우
14-16px
사용. - 유저 연령층 높은 + 가독성 높게
17-18px
사용.
- 본문 많은 경우
05-1 데스크탑에 사용하기 좋은 본문 크기 선정하기
05-2 모바일에 사용하기 좋은 본문 크기 선정하기
05-3 폰트 최소 크기
06 웹 자간과 퍼블리싱 자간의 이해
자간
: 글자와 글자 사이의 간격. (letter-spacing)- 자간이 필수는 아님.
- 크기와 두께, 행간으로도 충분!
06-1 Photoshop / Xd (1/1000)
※ em : 상대적인 값
06-2 Sketch / Figma (1/100)
07 웹 행간과 퍼블리싱 행간의 이해
행간
: 글, 줄 또는 행 사이의 공간을 말함. (Line Height)- 더블스페이스 추천!
- 퍼블리셔는 배수 값을 써야함.
행간 / 폰트크기 = 배수
07-1 예제
08 디바이스에 맞는 글자 길이와 줄바꿈
08-1 글자 길이
- 16px 기준 40-60 길이가 적당.
- Naver: 647px
- Brunch: 700px
08-2 줄바꿈
※ word-break
: keep-all 단어 별로 떨어뜨리기. (CSS)
09 웹 접근성에 맞는 폰트 컬러
웹 접근성
: 사용자가 장애 유무 등에 관계없이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든 콘텐츠를 동등하게 인식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.
09-1 사이트
Contrast Checker
검색!- Contrast Ratio 가 최소 4.5 : 1 이상이어야 함.
https://webaim.org/resources/contrastchecker/
WebAIM: Contrast Checker
Contrast Checker You are here: Home > Resources > Contrast Checker This tool requires Javascript. Normal Text The five boxing wizards jump quickly. Large Text The five boxing wizards jump quickly. Graphical Objects and User Interface Components image/svg+x
webaim.org
09-2 Color Palette
09-3 총 정리
- 배경과 폰트의 명도대비
4.5 : 1 이상.
- 웹 접근성 최소
aa 등급.
컬러 팔레트
로 가이드 생성.
'UXUI > UI GUI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UI/GUI] 4K 이미지 용량 줄이기 (Photoshop, Website : TinyPNG) (0) | 2021.10.22 |
---|---|
[UI/GUI] 고밀도 해상도 (Retina Display) (0) | 2021.10.22 |
[UI/GUI] 그리드(Grid) 시스템 (0) | 2021.10.19 |
[UI/GUI] 해상도 개념과 사용목적, 해상도로 디바이스 구분하기 (0) | 2021.10.19 |